자격 안내 한국자격교육협회에서 관리하는 자격 내용을 소개합니다.
신상품평가사
신상품평가사란 국가 및 사회단체와 공공기관의 정책이나 제도의 홍보와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의 신상품에 대한 평가와 여론 및 시장 수요조사 등 각종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소비자 모니터링 업무, 소비자에게 기업의 신상품 정보제공업무, 수요자 호응도 파악, 수요전략수립, 설문조사, 좌담회 및 평가, 자문 등의 활동으로 정책과 제도 및 신상품평가와 정보제공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신상품평가자(모니터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말한다.
신상품 평가 전문 인력의 필요성

21세기 현대 사회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기술발전 및 수요자의 욕구도 점점 다양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들은 국민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책이나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기업은 수많은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고 있다. 그러나 시행하고자 하는 각종 정책이나 제도는 물론 기업이 시장에 내놓은 신제품 등이 국민이나 수요자들의 욕구 충족과 가치의 평가를 받아야 성공하는 정책이나 제도가 되고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이 되는것이다.

따라서 국가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들은 국민생활의 편의를 위하여 도입하는 각종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시행 전후 국민여론을 살피기 위한 여론조사나 홍보 등 국정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이를 토대로 정책 및 제도에 적극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며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은 수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신상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기 전후에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충족을 위한 시장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하여 제품평가를 받고 이것을 바탕으로 신상품의 개발 및 보완하여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렇게함으로서 국가는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기업은 현재 및 잠재 고객들인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으로 닦아 갈 수 있고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들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나 공공기관 및 지방단체들도 각종 제도나 정책을 시행하거나 홍보하면서 국민여론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하여 국정모니터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므로 모니터전문가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의 자격제도 정착이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신상품평가사 자격제도의 목적

  • 국가정책과 제도 및 신제품 평가 업무와 관련하여 사회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교육,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함.
  • 신상품 평가사(모니터 전문가)의 자질과 전문자격자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해 공식적으로 협회 자격인증
  •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분야로의 정착과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양성
  • 21세기 소지자 주권시대에 요구되는 수요에 대한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 기업과 수요자의 영역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로서 참여 기회 부여
기업 신상품 평가와 여론 및 시장 수요조사
평가 및 여론 수요 조사 정보분석
신상품평가 / 수요전략 수립 / 설문조사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 수행직무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의 신상품에 대한 평가와 여론 및 시장 수요조사등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소비자 모니터링 업무, 소비자에게 기업의 신상품 정보제공업무, 수요자 호응도 파악 수요전략수립, 설문조사, 좌담회 및 평가, 자문 등의 활동으로 신상품평가와 정보제공 업무를 하며 소정의 비용을 받거나 채용되어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로서 업무를 수행한다.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 직무 분야

  • 정보 분석 및 평가 전문서비스
모니터링 전문가 채용 수요 증가
조사/평가 서비스 유망 전문 자격
퇴직 후 평생 직업으로의 전망
신상품평가사 진로 전망

우리나라도 이제는 모든 기업이 소비자 모니터제도를 적극 추진하고있고 소비자의 긍정적 평가와 성공사례로 인식되면서 모니터링 전문가 채용이나 활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또한, 국가나 공공기관 및 지방단체들도 각종 제도나 정책을 시행하거나 홍보하면서 국민여론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기위하여 국정모니터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므로 모니터전문가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의 전망은 매우 밝다.
신상품평가사(모니터 전문가)가 되려면 경영학, 소비자학, 상담학등을 공부한 전공자분이면 더욱 유리하겠지만 기타 전공에 관계없이 학생, 주부, 직장인 등 우리 실생활에 관심이 있는 활동적인 분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현재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도 투잡으로 업무가 가능하며 퇴직후 평생 직업으로 매우 유망한 전문 조사, 평가 서비스 자격분야이다.

신상품평가사 대상 및 취업처

  • 국가 및 공공단체와 기관들의 각종 정책이나 제도시행 홍보, 여론파악 및 식품회사, 화장품 회사, 홈쇼핑, 온라인 인터넷 기업, 방송국, 백화점 등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모든 기업의 전문모니터 요원
한국 전문 자격 협회 주관
신상품평가사 자격시험안내
1차 필기 시험 / 2차 실무 시험
시험 주관 한국 전문 자격 협회
시험 일시 연간 3 ~ 4회 실시
접수 기간 수시접수
1차 필기 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시험 과목 상품학
소비자심리 및 상담학
소비자 마케팅
   
합격 결정 기준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 실무 시험(단답형 또는 진단평가서 작성)
시험과목 평가서 작성 실무
평가주요내용 기획이론과 모니터링 평가서 작성 실무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는 6시간 이상의 직무 연수를 받아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 시험 원서 접수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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